잔뿌리 많고
구불구불한
콩나물처럼
일에서든 삶에서든, 자기 자신을 무엇이라고 강하게 정의하고 거기서 벗어나길 꺼린다면,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커리어 하나를 정해서 사다리를 타고 오르겠다는 생각보다는 '지그재그'가 더 좋은 접근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맡았던 직책 중에는 다른 직책들보다 훨씬 덜 중요해 보이는 일도 있지만, 그 일들은 모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해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저는 지그재그로 가면서도 대체로 오르막 궤도를 그릴 수 있었습니다. 구불구불한 콩나물처럼요.
콩나물은 굵은 줄기와 수많은 잔뿌리들을 가졌습니다. 저는 굵은 줄기가 될 핵심 영역을 가지고, 잔뿌리처럼 폭넓은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한의사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저만의 도덕적 나침반을 가지고, '전문성'이라 일컬을 수 있는 지식의 중심축을 세우고, 응용 능력이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인간관계를 넓히면서 언제든 맞이할 변화를 준비 중입니다.
튼튼한 줄기와 무수한 잔뿌리를 지닌 한의사
깊은 중심 줄기, 한의학
-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창의적인 탐구정신을 바탕으로 민족의학의 계승 발전을 위해 한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임상기술의 응용능력을 배우고 있습니다.
-
한 차원 높은 전일의학 (全一醫學)의 창출을 위해 서양의학과 인접 학문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해력을 키웠습니다.
-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은 "전통을 발전시키는 한의사, 임상에 재능 있는 한의사, 사회에 공헌하는 한의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자랑스러운 세명인으로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추구하는 올바른 생명관을 가지고 국민과 인류의 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의료인으로 거듭나겠습니다.
KOREAN MEDICINE
한의학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건강한 삶에 공헌한다
잔뿌리가 뻗어있는 곳
봉사하는 한의사
보건의료 취약계층 등 자신에게 필요한 의료에 접근하는 데에 공간적,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계층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활동 : 동의대학교 한방 의료 봉사,
한방의료봉사단체 무극
지역 기반 한의사
지역 사회 주민의 건강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지역 사회의 의료 수요에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사회와 국가의 건강 증진 활동(전염병 관리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관련활동 : 제천시 아이디어 공모전,
Better 제천 Better 세명
위로가 되는 한의사
진료 과정에서 환자 개인의 건강 증진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작은 일에도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저의 세심함이나 사람들을 편한하게 만드는 태도, 온화하고 부드러운 성격이 진료실에서 빛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활동 : CHARM 마음지원센터 멘토
해설자로서의 한의사
칼럼 연재, 한의학 정보 블로그 등을 통해 올바른 의학 정보를 환자, 지역 주민 및 국민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에게나 쉽고 정확하게 한의학을 전달하는 것이 나의 목표입니다.
관련 활동 : 세명대학교 학생 기자단